건강한 가정은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됩니다.
(사)가정을건강하게하는시민의모임 이사장 이승미입니다.
(사)가건모는 “건강한 가정은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는 취지에서 2003년 설립된 시민단체입니다. 대한민국 가족정책 수립의 근거인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을 선도하였으며, 가족정책 전달체계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각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현 가족센터)의 확산과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사)가건모는 건강한 가정의 토대가 ‘좋은 부모’라는 인식에 터 잡아, 바람직한 부모 역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좋은부모되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으며, 매년 5월 가정의 날을 기념하여 ‘좋은 부모’를 선정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사회 가족 관련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가족정책 포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나아가 위탁기관 운영과 지부활동을 통해 (사)가건모의 취지를 공유하고 확산시켜왔습니다.
2000년대 이후 한국사회는 저출생 및 고령화의 심화, 다문화와 사회통합, 일·가정양립을 넘어 일·생활균형의 중요성, 1인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가족 관련 이슈가 상호연관되어 심각하고도 복잡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출생 현상은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슈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가정’의 의미, 더 나아가 건강한 가정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청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세대를 아울러 새롭고도 다양한 방식의 노력과 활동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앞으로 (사)가건모는 가정의 형성과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해 개인과 가족을 지원하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가정을건강하게하는시민의모임 이사장 이승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