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인사말

건강한 가정은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됩니다.

(사)가정을건강하게하는시민의모임 이사장 조희금입니다.
(사)가건모는 “건강한 가정은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된다”는 취지에서 2003년 설립된 시민단체입니다. 대한민국 가족정책 수립의 근거인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을 선도하였으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각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가족정책 전달체계가 마련되고 확산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최근 한국사회는 극심한 저출산 현상으로 심각한 지속가능성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저출산은 새로운 가정형성 및 출산회피의 결과입니다.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지속성 유지를 위해서는 가족생활이 필요하며 가정형성이 중요합니다. 가족이나 가정을 경시하는 듯이 보이는 지금이 오히려 국가와 사회가 가족생활을 지원하고 가정형성을 장려할 때입니다.

(사)가건모는 그동안 좋은부모되기 운동을 통해 우리사회에서 진정한 의미의 부모란 어떠해야 하는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였고, 가정생활지원과 가족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가족정책 포럼을 운영하였습니다. 나아가 위탁기관 운영과 지부활동을 통해 이런 취지를 공유하고 확산시켜왔습니다.

앞으로도 (사)가건모는 건강한 가정생활 지원 사업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가족·가정 관련 시민단체로서 책무를 다하고,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3월

(사)가정을건강하게하는시민의모임 이사장 조희금